이야기해요 >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HOME > 약속해요>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이야기해요 >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목록

Total 12건 1 페이지
잘 씹어 먹는 것과 면역력과 관계가 있을까요?
최근 영국맨체스터의대연구팀이 음식물만 제대로 잘 씹어 먹어도 면역세포가 증가해 각종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발표를 하였습니다 . 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갓 젖을 땐 쥐에게 24 주에 걸쳐 적게 씹어도 소화할 수 있는 부드러운 먹이를 주고 이에 따른 T helper 세포의 방출량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 연구결과 부드…
임신 중 구강치료
여성은 남성과 다른 신체조건을 가졌으며 특히 임신을 했을 경우에는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됩니다 . 임신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가 올 때 호르몬의 변화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임신을 한 임신부들 중 이가 나빠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 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하여 잇몸의 혈관 벽이 얇아지게 됩니다 . 여기에 입안의…
막니(사랑니)는 꼭 빼야 될까요?
사랑니 흔히 막니라고 하는 보통 20 세 전후에 나는 입안에 가장 안쪽에 나는 어금니로 빼는 것이 좋을까요 ? 놔두는 것이 좋을까요 ? 사람의 치아 개수는 사랑니까지 모두 합쳐서 32 개입니다 . 하지만 세월이 지나가면서 음식물이 날것에서 요리된 음식을 씹게 되면서 자연히 치아 역활이 줄어들면서 아래턱 사이즈가 작게 되면서 사랑니가…
덧니가 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데도 치아교정을 하면 좋을까요?
과거와는 달리 우리나라 성인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관계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공통된 관심사인 것 같습니다 . 치아교정은 어린 학생 , 청소년의 전유물이 아니라 성인한테도 필요한데요 , 그 이유는 치아가 가지런한 상태에서는 칫솔질이 잘되어 잇몸 염증이 유발 가능성이 적은 반면 , 치아가 어긋나 있으면 칫솔질이 어려워 치석이 잘 생기게 되고 이에 …
50-60대에 교정치료는 치아건강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50-60 세 장년기에도 3-6 개월의 부분교정을 통해 칫솔질이 쉽게 할 수 있는 치아배열을 만들어 잇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으며 치아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최근 들어 교정치료의 발달로 전체교정이 아닌 부분교정만으로 치아를 효과적으로 좋은 위치로 옮길 수 있으며 , 장치물이 작아서 미관상으로도 크게 보기 싫지 않으며 , 크…
세라믹과 금보철 재료 중에서 오래가는 보철재료는?
어떤 치과재료가 최상일까요 ? 모든 약에는 작용과 부작용이 있듯이 , 치과재료도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같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즉 , 충치 치료할 때도 치과재료를 잘 선택해야 하며 , 어떤 특정한 것을 단정 지어 제일 좋은 치과재료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 단지 충치 치료할 치아의 적용 부위와 그 크기에 따라서 재료가 선택되어야 할 것입니다 . …
임플란트 이야기
1. 치아가 빠졌을 경우 임플란트가 좋을까요? 치아를 거는 보철치료가 좋을까요? 풍치나 충치 등으로 어금니를 잃게 되는 경우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치아가 한 개 소실되면 앞뒤 치아를 연결해서 치아를 회복하는 방법을 크라운브릿지라 하는데, 이는 좋은 치료방법이기는 하지만 건강한 치아를 삭제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
풍치이야기
1. 풍치가 왜 생기나요? ​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잘 못 드시는 가장 큰 원인이 풍치(잇몸질환)으로 치아를 잃게 되어 음식을 제대로 섭취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풍치(잇몸질환)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풍치를 학술적인 용어로 만성치주염이라 하는데요, 만성치주염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상적인 치아 및 주위 잇몸 조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입 냄새의 원인과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입 냄새는 아침에 일어나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25-30%는 지속적인 입 냄새로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에서 나는 냄새를 줄이려면 입안을 청결히 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 냄새는 주로 입속에 살고 있는 세균 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이 세균들은 입속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며 휘발성 황 화합물을 만들어 내는데 그것이 지독한…
어떤 칫솔이 나에게 맞나요?
​  칫솔질 못지않게 칫솔 선택도 중요하며, 칫솔은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치태를 제거하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며. 여러 크기와 모양이 있는데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칫솔모는 치아 2개 내지 2개 반 정도를 덮을 만한 크기가 적당합니다. 이보다 크면 안쪽 어금니 등 칫솔이 잘…
칫솔질은 어떻게 하나요?
3-3-3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 동안 칫솔질해야 한다’ 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양치회수와 시간 못지않게 올바른 칫솔질 방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칫솔질할 때 보이지 않는 곳을 닦아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 표면보다는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
건강한 치아 만드는 5가지 습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5가지 습관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치아 보다 잇몸을 더 잘 닦아야 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에서는 왕성한 활동기에 있어서 입안에 타액이 분비가 많아 잇몸질환 발생이 적습니다. 청소년기에서는 치아를 닦는 것이 중요하지…
게시물 검색

TOP